오늘은 최근 감기기운이 있어서 상비약으로 구매한 종합감기약 판콜에스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동화약품에서 출시된 판콜은 약국에서 판콜에스로 편의점에서 판콜에이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감기증상에 도움이 되지만 성분과 효능에서 약간 차이가 있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판콜에이 A
먼저 판콜에이는 안전상비의약품입니다.
안전상비의약품은 일반의약품 중에서도 가벼운 증상에서 시급하게 사용 가능하고,
환자 스스로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으로 편의점 등 24시간 운영되는 곳에서 판매할 수 있는 의약품입니다.
가격은 30ml X 3병에 3,000원입니다.
판콜에스 S
반면 판콜에스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안전상비의약품에 비해 약효가 강한 편입니다.
가격은 30ml X 5병에 3,000원으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판콜에스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판콜에이 판콜에스 성분비교
판콜에이 : 아세트아미노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카페인무수물, 구아이페네신,
펜톡시베린시트르산염, 페닐레프린염산염.
판콜에스 : 아세트아미노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카페인무수물, 구아이페네신,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판콜에이와 판콜에스의 공통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에도 들어있는 해열 진통제입니다.
또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은 알레르기에 의한 코감기, 재채기, 가려움 완화에 사용됩니다.
카페인무수물은 카페인 성분으로 먹었을 때 각성 효과로 인해 혈관을 수축시켜 두통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구아이페네신은 진해거담제로 목에 발생한 가래를 묽게 해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4가지 성분은 두 제품 모두에 들어있지만
판콜에스에는 기관지염과 코막힘을 완화하는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이 들어있고,
판콜에이에는 펜톡시베린시트르산염, 페닐레프린염산염이 들어있어서 각각 기침완화와 코막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판콜에이 판콜에스 효능
결국 판콜에이와 판콜에스 모두 감기의 제증상인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목구멍 통증, 기침, 가레,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성분에 차이 때문에 코막힘과 기침을 완화하는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워콜 에스 S 연질캡슐
개인적으로 알약으로 섭취하는 것도 괜찮으신 분들께는 파워콜 에스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동화약품에서 출시한 연질캡슐 형태의 종합감기약입니다.
총 10 캡슐이 들어있는 1팩 기준 3,000원으로 알약 1알의 성분이 판콜에스 30ml 1병과 동일하기 때문에
훨씬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워콜 에스 유효성분을 보시면 판콜에스와 동일한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일 3회 1 캡슐 씩 복용하면 되는 제품입니다.
1 캡슐에 아세트아미노펜 300mg으로 복용 용량을 지키면 하루 900mg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아세트아미노펜 일일 최대 복용 용량은 4,000mg으로 이를 초과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약과 병용할 때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감기약을 먹고 술을 마셔도 될까요? 감기약과 해열진통제를 함께 복용해도 될까요?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이 더 궁금하다면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